평민연습실/스튜디오리듬기타

[기타강좌] 이두헌의 스튜디오 리듬기타 Ex.57

기타평민 2020. 8. 8. 09:10

예제 57번. 이번 예제도 56번 예제와 같이 한 마디가 반복되는 단순한 예제이다. 다만, 아르페지오로 연주되고, 베이스의 근음 이동에 따라, 실제로는 같은 연주를 반복하고 있지만, 각 마디가 모두 다른 분위기의 연주가 되는 신기한(?) 현상을 느낄 수 있다. 56번 예제와 더불어 이런 반복 아르페지오 연주는 정말 많이 쓰이는 테크닉이니 주목해 보자. 



베이스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베이스에 따라, 각 마디의 분위기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론적으로 간단히 설명하면 우선 비교적 고음을 연주하고 있는 기타와 저음을 연주하는 베이스가 만나면서 벌어지는 일이다. 같은 연주를 반복하는 기타의 음들은 베이스가 마디마다 근음을 바꿔 주면서 각기 다른 코드의 구성음을 연주하는 현상(?)이 벌어졌다고 볼 수 있다. 즉, 반복하는 마디의 기타의 음들은 모두, 변경되는 코드의 구성음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피킹의 구성


예전 예제에서 이미 배웠듯 두 가지 정도로 연주할 수 있을 것이다. 


얼터네이트 

< (D) U D U D U D U >


윗 줄로 올라가기 직전엔 Up, 아랫줄로 내려가기 직전엔 Down (굳이 따지면 이코노믹 피킹)

< (D) U U D U U D U >


각기 모두 연주해 보자. 


예제의 음원에는 모두 팜뮤트를 걸고 쳤으니 참고하자.



어렵지 않은 예제였을 것이다. 곡의 키를 알아내고 코드의 구성음을 아우르는 음들로 반복 아르페지오를 하는 방법은 정말 자주 쓰이는 테크닉이다. 의외로 굉장히 고급지게 구성되기에 커버하는 곡이 있다면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럼 오늘 예제도 여기까지!


끄읏!


1 2 3 4 5 6 7 8 9 10 ···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