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 58

별 빛이 내린다 - 안녕바다 / Annyeongbada

하루한곡 기타평민의 선곡으로 들어본다! Track No.50 별 빛이 내린다 - 안녕바다 / Annyeongbada 샤라랄라랄라라~ 오랜만에 들어보는 곡으로 선곡해봤습니다. 안녕바다의 '별 빛이 내린다'입니다. 이 노래를 들으면 예전 추억이 떠오르는군요. 몇 년 지난 일인지는 헷갈리는 기억이지만, 홍대에서 공연 관련 스태프으로 이런저런 준비 중이었습니다. 그 날 공연이 안녕바다의 단독공연이었죠. 처음 만났지만, 인상 좋던 스태프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통성명을 안 한 것 같아 이름을 물어봤습니다. "네~ 저 안녕바다에서 노래하고 있는 나무라고 합니다." 하하하... 보컬 나무의 이미지를 '노랑 파마머리의 안경'으로만 기억하고 있었던 저는, 나무를 앞에 두고 그의 이름을 물어봤던 거죠. 무려 안..

취미로 기타는 어떠신가요?

취미 하나씩은 다들 있으시지요? 여러분은 어떤 취미를 즐기고 있으신가요? 저는 기타평민이란 닉네임에서도 알 수 있듯 'Guitar' 라는 악기를 오랜 시간 즐겨오고 있습니다. 취미의 취미? 로 기타평민's 뮤직라이프 / 컴기타닷끔 / comguitar.com 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고요. Google 에서 'hobby' 만 쳐봐도 나오는 다양한 취미들. 자~ 각설하고! 자신의 직업에 열중하고 남는 시간을 이용해, 즐기는 취미는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에 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좋고, 자기계발에도 더없이 좋은 것이 '취미를 가진다' 죠. 때로는 커뮤니티 형성으로, 또 다른 건전한 사회생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친구나 동종업계의 동료들을 벗어나, 자신과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과 '취미' 라는 공통..

밤편지 - 아이유 / Through the Night - IU

하루한곡 기타평민의 선곡으로 들어본다! Track No.49 밤편지 - 아이유 / Through the Night - IU 잔잔한 감성으로 돌아오다. 아이유 / IU 가 돌아왔네요. 앉아서 담담히 가사를 풀어 놓으며, 이 봄에 감성 무기를 마구 휘두르고 있습니다. 신곡 '밤편지' 입니다. 역시나 이제는 힘 있는 가수로 성장했기에, 등장하자마자 가볍게 모든 차트 1위로 올라서 주는 위엄을 보여주네요. 정규 4집 발매 전, 선공개로 두 곡을 발표한다고 하는데, 첫 번째 곡이 이 '밤편지' 입니다. 작곡엔 김제휘, 김희원, 작사는 아이유가 직접 했네요. 이미 싱어송라이터적 능력을 높이 평가받는 가수니 크게 놀랍진 않습니다. ㅎ '밤편지' 는 크게 훅은 없는 곡이네요. 정말 담담하니 편안하게 듣기 좋습니다. 어..

오빠야 - 신현희와김루트 / Sweet Heart - SEENROOT

하루한곡 기타평민의 선곡으로 들어본다! Track No.48 오빠야 - 신현희와김루트 / Sweet Heart - SEENROOT 또 다른 역주행의 신화 볼빨간 사춘기를 얘기할 때, 역주행을 얘기했는데요. 어떤 의미에서 더욱 강력한 역주행의 신화가 이들, '신현희와김루트' 의 '오빠야' 가 아닌가 싶습니다. 무려 2년이나 지난 곡이 지금도 차트 상위권에 존재하고 있으니까요. 곡의 첫인상이 그렇게 강하지 않았기에 그냥 그러려니 하면서 넘겼던 곡인데, 거의 주문과도 같은 후렴이 이 곡을 계속 듣게 만드네요. 들으면서 더 중독되는 것도 같고요. ;;; 어찌 되었든 기똥찬 오리엔탈 명랑 어쿠스틱 듀오로 자신들을 소개하는 '신현희와김루트' 는, 그들의 소개와 딱 맞는 '오빠야' 로 굳건히 차트를 지키고 있습니다...

밴딩/쵸킹/기타 줄을 들어올려라! 이게 말인가? 당나귀인가?

밴딩/쵸킹/기타 줄을 들어올려라! 이게 말인가? 당나귀인가? 기타평민의 옛 추억 이야기... 벌써 10년도 훨씬 지난, 옛 추억이 되어버린 이야기입니다. 열심히 연습하던 도중 왜 이 기억이 떠올랐을까요. 기타라는 악기를 처음 시작하던 시절, 앰프까지 포함해 10만원짜리 펜더 스트라토 캐스터의 카피 기타를 품에 안고 컴퓨터 앞에 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지금 봐도 굉장히 어렵게 쓰여진 교재는 보기도 싫었고, 어떻게든 빨리 치고 싶다는 생각에 PC 통신으로 얻어진 정보로 깔짝깔짝 기타를 만지작거렸죠. 사실 생각해 보면 그것이 화근이었습니다. 레슨을 알아봐도 괜찮을 것이고, 좋은 책을 찾는 것에 집중했어도 좋을 것인데... PC 통신에 있는 짧게 정리된 레슨 글들이 왜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였는지... '손가락..

How Does A Moment Last Forever - 셀린 디온 / Celine Dion / 미녀와 야수 OST

하루한곡 기타평민의 선곡으로 들어본다! Track No.47 How Does A Moment Last Forever - 셀린 디온 / Celine Dion / 미녀와 야수 OST 미녀와 야수... 영화 '미녀와 야수' 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저도 어제 보고 왔는데요. 엔딩에서 나가려던 저를 붙잡은 노래가 있습니다. 'How Does A Moment Last Forever' 였습니다. 세계 최고의 디바 셀린 디온 / Celine Dion 이 불렀네요. 미녀와 야수, 그리고 하인 4인방! 원작 애니메이션에서 셀린 디온은 피보 브라이슨 / Peabo Bryson 과 함께 'Beauty and the Beast' 를 불렀었는데요. 26년이 지난 지금, 영화에서 다시 엔딩곡을 맡았네요. 이번 영화 '미..

기타평민's 뮤직라이프! 3월 초대장 배포합니다~

기타평민's 뮤직라이프! 3월 초대장 배포합니다~ 벌써 3월도 끝나가는군요. 3월의 끝자락에 초대장을 배포해 봅니다. 총 초대장 수는 8장입니다. 이번에 티스토리가 모바일 가입을 막으면서 초대장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많을 듯싶은데요. 요번 배포에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초대장 배포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꼭 잘 읽어보고 신청해주세요! 1. 초대장은 총 8장을 배포할 예정입니다. 2. 28일 AM 11시 - 30일 AM 10시까지만 신청을 받습니다. 3. 비공개 댓글로 아래의 양식에 맞춰서 신청해주세요 이름(본명) : 메일 주소(아이디) : 블로그 주제 (어떤 주제인지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4. 초대장은 선착순으로 선정되며 양식에 맞지 않거나, 성의 없는 신청, 사실과 다른 신청내용은 제외될 수 있..

굿모닝 블루 - 로맨틱 펀치 / Goodmorning, Blue - Romantic Punch

하루한곡 기타평민의 선곡으로 들어본다! Track No.46굿모닝 블루 - 로맨틱 펀치 / Goodmorning, Blue - Romantic Punch 낭만을 노래하는 밴드 로맨틱 펀치! 로맨틱 펀치 / Romantic Punch. 처음 이들을 모습을 봤을 때가 10년 전 어느 클럽이었습니다. 어찌나 잘 뛰어다니던지, 프런트 맨 보컬 배인혁이 신 나게 뛰고 있을 때, 안정감 있게 빽업을 제공했던 밴드의 모습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론 그렇게 뛰어다니면서 그런 성량을 자랑하는 배인혁의 보컬도 보통의 것은 아니었죠. 뭐 하나 뜨겁지 않은 것이 없었던 그 날의 공연은 뇌리에 제대로 박혀 버렸습니다. 조금 잊혔을 때쯤? 이들을 다시 본 것은 공중파 밴드 오디션 탑 밴드2 였습니다. 괴물 같은 밴드들이 워..

I Knew You Were Trouble - Taylor Swift / 테일러 스위프트

하루한곡 기타평민의 선곡으로 들어본다! Track No.45 I Knew You Were Trouble - Taylor Swift / 테일러 스위프트 솔로 아티스트의 거물로 성장한 Taylor Swift / 테일러 스위프트 기록을 남기는 그녀의 음악들이기에 공감과 인기를 얻어 가는 듯합니다. Taylor Swift / 테일러 스위프트 의 이야기입니다. 컨트리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그녀는 컨트리 계열의 가장 젊은 아티스트로 인정받으며, 성장해 갔습니다. 현재는 솔로 아티스트에서 그녀가 언급이 안 되면 서운할 정도로 인지도 높은 엔터테이너로 성장했죠. 현재는 컨트리보다는 팝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그 능력은 여전히 높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팝스타인 그녀의 사생활은 항상 가십거리로 사람들의 입에..

[코드연구] 세컨더리 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

[코드연구] 세컨더리 도미넌트 (Secondary Dominant)? 도미넌트 모션은 트라이톤의 해결이 기본이다. V7 -> IM7 같은 형태의 도미넌트 모션은 V7 에 속한 트라이톤(3온음)의 부딧침을 해결하는 게 기본이라고 하겠다. 예를 들어 C Key 에서 G7 -> C 로 해결한다고 하면 G7 의 구성음 중, 시와 파의 트라이톤을 C 키로 이동함에 따라, 해결감을 갖게 하는 형식이다. 이것을 조금 다르게 생각하면 트라이톤을 활용하면 언제든 도미넌트 모션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Secondary Dominant 7th) 인공적인 도미넌트 모션을 만들어 보자. 활용법은 간단하다. 목표가 되는 코드를 I 도 토닉이라고 생각하고 V도 도미넌트 세븐을 찾자. 예를 들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