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를 건드려 보자.
메이저와 마이너의 구분을 짓는데 중심은 3도이다.
그리고 그곳에는 3화음 혹은 4화음을 완성시켜 주는 5도님께서 존재하신다!
그분께서는 항상 완전 하시지만... (완전 5도)
그 완전함을 변화시키는 코드들이 존재한다.
반음을 올릴 것인가? 내릴 것인가?
C7aug 혹은 C7+5 라는 코드표기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복잡해 보이지만, 이는 기존 C7 에서 5도에 해당하는 G(솔) 음을 반음 올려 변화시킨 코드를 뜻한다.
반대로 5도를 반음 내려 변화시킨 코드를 C7-5라 표기한다.
C7, C7-5, C7aug
C7 = 도, 미, 솔, 시b
C7-5 = 도, 미, 솔b, 시b
C7aug = 도, 미, 솔#, 시b
간단정리
aug chord (augmented) = 완전 5도를 반음 올려 증 5도로 변형시켜 사용한 코드.
-5 chord (flated 5th) = 완전 5도를 반음 내려 감 5도로 변형시켜 사용한 코드.
※ 통상적으로 기존 5도와 변형된 5도는 함께 울리지 않도록 함.
이는 음이 지저분 해지기 때문인데, 그런데도 필요해서 사용했다면 그것도 틀리다 할 수 없겠다.
음악엔 답이 없으니...
※ aug 코드는 메이저를 기준으로만 표기한다.
Xmaug 코드는 결국 7b/1 와 같은 분수코드와 동일한 코드기 때문이다.
예) Cmaug = Ab/C
'평민공부방 > 평민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일연구] 다이어토닉 스케일 (Diatonic scale) (0) | 2017.01.10 |
---|---|
[코드연구] 불안함의 끝! dim (디미니쉬) Chord (2) | 2016.07.19 |
[코드연구] 6th Chord (2) | 2016.07.15 |
[코드연구] sus 와 add (0) | 2016.07.01 |
[코드연구] sus 코드 (Suspended Chord) (0) | 2016.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