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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연구] 나란한조(relative key)와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 (Natural Minor scale)

기타평민 2017. 1. 14. 10:00

나란한 조(relative key)란?

 

나란한 조란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조와 단조의 관계를 얘기한다.

벌써 어렵다.

 

자! 그럼 쉽게~

 

 

C Major 스케일이다.

읽어보자!

 

도레미파솔라시도!

 

이번엔 '라'부터 읽어보자.

악기가 근처에 있다면 '라'부터 연주해보자.

 

라시도레미파솔라!

A minor 스케일이다.

 

이처럼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C(다장조) 와 Am(가단조) 를 나란한 조라 부른다.

쉽지 않나? 알고보면 별 거 아니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 (Natural Minor scale) 의 구조적 접근!

 

이번엔 조금 다르게 접근해 보자.

 

 key

1

2

3

4

5

6

7

8

C

 Am

 

- 빨간색 마킹은 반음관계다.

 

 

메이저 키의 스케일 즉, 메이저 스케일이 3, 4음 과 7, 8음이 반음이었다면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구조는 2, 3음5, 6음이 반음 구조로 되어 있다.

 

모든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은 이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각 메이저 스케일 별 마이너 스케일과의 관계

 

이렇게 2가지 접근 방법을 알면 나란한조에 관한 이해와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구조까지 동시에!!

이해할 수 있다.

 

이번엔 그렇게 알게된 방법으로 정리하는 겸!

각 스케일별 관계를 알아보자.

 

이미지의 빨간박스는 6번째 음을 표시했다.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게 접근이 가능하지 않은가?

 

두 가지만 기억하자!

 

1. 메이저 스케일의 6번째 음부터 시작하면 나란한 조의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을 만나게 된다.

1-1. 혹은 뒤로 3번째 음. (도시~Am~)

1-2. 반대로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에서 3번째 음부터 시작하면 메이저 스케일을 만난다. (라시~C~)

2.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구조는 2, 3음 과 5, 6음이 반음이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충분하다.

 

끄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