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 4

[기타강좌] 이두헌의 스튜디오 리듬기타 Ex.62

61번 예제가 파트 4 펑크(funk) 의 시작을 알린 예제라면 이번 62번 예제는 복습에 해당하는 예제가 되겠다. 그럼 바로 확인해보자. > 전 예제와 모든 부분이 마찬가지. 이번 예제도 16비트를 기반한 예제이기에, 전 예제와 내용은 같다. 다만, 뮤트를 언제 걸고, 언제 풀어줄 건지의 차이일 뿐. 뮤트 위치에 따라, 리듬이 어떤 느낌으로 변하는지 체크해보자. > 역시나 4개씩 끊어서 분석하자. 리듬 분석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 작은 단위에서 분석하고, 조금씩 이어나가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특히 이런 16비트 연주는 깔끔하게 4개씩 끊어지기 때문에, 4개의 비트를 한 조각씩 공략하면 편하다. 항상 염두해 두자. > 왼손 뮤트, 오른손 골라치기 기본적으로 뮤트는 무조건 중요하지만 가끔 리듬을..

[기타강좌] 이두헌의 스튜디오 리듬기타 Ex.61

파트 4 펑크(funk) 첫 번째 예제, 61번 예제다. 이 장르를 접할 때, 어쩌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예제가 61번과 같은 예제가 아닐까 한다. 해당 예제의 핵심은 펑크에서 가장 중요한 코드인 9 코드와 가장 기본이 되는 16비트 스트로크 다. > 예제를 조각 조각 내자. 어떤 예제, 어떤 프레이즈, 어떤 곡도 모두 마찬가지인 방법이지만, 본 예제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한 마디 혹은 프레이즈 전체를 보려고 하지 말고, 4개씩 끊어서 보자. 4개씩 끊어서 1조각을 하나의 작은 패턴으로 생각하고 연습하면 정복이 빠르고 효율적이다. 특히 이런 16비트 스트로크 패턴에서는 매우 효율적이니 참고하자. > 뮤트 소리에 집중하자. 스트로크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펑크에서 16비트..

Zero Point System (ZPS) 제로포인트 마지막 이야기... 그리고... 플로이드 로즈 오리지널...

Zero Point System (ZPS) 브릿지를 연구하고, 고민해서 사용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났다. 오래된 사용기간과 내구성 문제로 결국 교체를 결정하고, 원당 더 코어 커스텀에 관련 의뢰를 넣은지 약 1개월 정도.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결과물을 확인했고,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 중이다. 2020/05/07 - [평민공부방/연구실] - Zero Point System (ZPS) 제로포인트 3번째 이야기 2019/04/22 - [평민공부방/연구실] - 아이바네즈 제로포인트 브릿지 연구 -Zero Point System (ZPS) 2번째 이야기. 2017/01/09 - [평민공부방/연구실] - Zero Point System (ZPS) 에 관한 고민 사진에서 전과 후의 모습을 비교하면서 보면 얼마나 깔끔..

[기타강좌] 이두헌의 스튜디오 리듬기타 Ex.59~60

이번 예제는 흔히 딜레이를 활용해 자주 등장하는 예제이다. 딜레이 활용은 솔로시 서스테인과 공간감의 추가 외에도 많은 활용법이 있는데, 소리의 두께감 , 소리 위치, 백킹시의 빈공간의 채우는 점 음표 세팅법 등등... 정말 무궁무진 하다. 딜레이를 활용하는 기타리스트들의 음악을 들어보면 정말 우주 아름다운 곡들도 많으니 찾아서 참고해보자. 예제 59와 60은 흔히 점 8분 음표를 이용해 사운드를 풍성하게 채워주는 예제로 그룹 U2 에서부터 최근 음악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딜레이 테크닉이라 할 수 있다. 느낌만 잘 잡으면 특별히 어려운 예제는 아니니 연습해 보자. 균일한 피킹이 중요 점 8분 음표 연주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균일한 피킹에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기타리스트의 영상에서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