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Guitar DB/Effect

Xotic EP Booster

기타평민 2020. 12. 24. 10:00

Xotic EP Booster 는 테이프 에코 머신인 Maestro Echoplex EP-3 의 시그널 부스트 감을 페달로 구현한 이펙터다. 유명 테이프 에코인 EP-3 를 사용할 때, 약간의 볼륨 부스트 되는 점을 이용해 프리앰프로 많이 이용되기도 했는데, 딱 그 부분만 옮겨 구현해 놓은 페달인 것이다. 

 

 

 

우선 스윗 스팟이 많은 원 노브 이펙터의 특징을 잘 가지고 있다. 내부의 딥스위치를 통한 추가적인 조작으로 부스트 영역이나 EQ 관련 조작을 약간 할 수 있다. 물론 페달의 뒤를 열어야 하기에 페달 보드 내에 위치시킨 후, 조작이 어렵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원음의 변질없는 부스팅을 제공한다고는 하지만, 실제 사용자들의 평은 착색감이 있음을 얘기한다. 이는 호불호의 영역으로 나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고음부가 전반적으로 살아나는 느낌을 주고, 덕분에 '맑아진다.', '밝아진다', '좀 더 투명해진다.' 등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지만, '날카로워진다.' '얇아진다.' 등의 평을 얻기도 한다. 때문에 딥스위치의 조작이 중요해진다. 

 

프리앰프 성향의 페달이기에, 보통 주 드라이브, 혹은 앰프 앞에 위치하고 사운드를 잡는다. 또한, 볼륨 부스터로서의 역할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도 많이 있다. 심지어 2개의 페달을 이용해, 앞 뒤 모두 활용하는 플레이어들도 있는 편. 결과적으로 어떤 위치에서도 퀄리티나 평가가 좋은 페달이지만, 굳이 따지면 게인 부스터로서의 역할이 좀 더 평가가 좋은 편이다. 제작 의도가 그랬으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기존 딥 스위치의 기능은 BASS Boost 와 Bright Switch 역할 했지만, 시리얼 '11012' 부터의 현재의 딥스위치 구조는 게인량 +3DB Gain 과 Bright Switch 의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하자.

'comGuitar DB > Eff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ul Cochrane Timmy / 티미  (0) 2020.12.27
DOD OD250 / Overdrive Preamp / 250  (0) 2020.12.21
B.K. Butler Tube Driver  (0) 2020.12.20
Maxon / Ibanez / SD-9 / Sonic distortion / 소닉 디스토션  (0) 2020.12.17
Proco Rat / 프로코 랫  (0) 2020.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