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민DB/Effect

Dunlop MXR M-101 Phase90 / 던롭(엠엑스알) M101 페이즈90 페이저

기타평민 2017. 4. 26. 10:00
페이저 사운드의 대표 페달 MXR Phase90...

 

 아마 이 표어에 모두 동감하실 거 같네요. MXR 의 대표 페달은 물론, 페이저라는 이펙터의 대표 페달이 이 페달, MXR M101 Phase90 입니다. 1974년 MXR 에서 최초로 판매한 이 페달은, 몇 번의 변신을 거쳐 지금까지 대표 모듈레이션 계열 페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1984년 MXR 의 파산으로 인해, 잠시 생산이 중단된 적이 있으나, Jim DunlopMXR 을 인수하면서 다시 생산하게 되죠.

 

 

Dunlop MXR M-101 Phase90 (이하 MXR 페이저90) 의 가장 큰 특징은 원 노브 컨트롤의 조작 체계입니다. 1개의 노브로 페이저 속도를 제어하는 구성을 취하고 있고, 어떤 위치에서도 버릴 소리가 없는 페달로도 유명한 페달입니다. 그만큼 소리의 튜닝이 잘 되어 있죠. - 이는 기존 Phase90 부터 이후에 등장한 EVH 시그니쳐나 74 리이슈 까지 모두 비슷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

 

최초 생산 시기에는 On/Off LED 와 배터리 사용이 불가능했지만, 현재의 버전에는 모두 적용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내부 부품과 구조의 변경으로 소리도 많이 변화했습니다. 보통 사운드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페달들도 많이 존재하지만, 현재의 페이저90도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버전이 모두 사랑을 받는 몇 안 되는 페달 중 하나죠.

 

 

MXR 페이저90오래되고 유명한 페달인 만큼 MOD 도 많이 하는 페달입니다. 특히 R28 모드가 국내에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내부 기판에서 R28 저항을 제거하는 간단한 모드 스크립트 버전의 자연스러운 페이저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거로 유명합니다. 다만, 부스트되는 강력한 페이저 사운드를 잃게 되기 때문에, 모드하시는 분들이 스위치를 만들어서 오리지날 모드, R28 모드를 선택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Univibe MOD 같은 것도 존재합니다.

 

- 개인적으로 '나 페이저 걸었어!' 의 느낌을 원한다면 R28 모드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 '걸린 듯, 안 걸린 듯'의 콘셉트라면 R28 MOD, 아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